에듀뮤직 | 회원가입 | 고객센터
 

회원등록 비번분실
커뮤니티


  Home  > 포토뉴스 
Photo News
포토뉴스 ♣♧
포토뉴스
  강효정을 만나다
ㆍ작성자: 얼음공주 ㆍ작성일: 2014-02-06 14:22 ㆍ조회: 1324
ㆍ추천: 0  
 
 
‘스마트 8’으로
예술교육의 혁명 예고

 
강효정. 생각해보면 그는 음악교육에 관한한 많이도 앞서나갔었다. 어드벤처 책을 들고 전국을 순회하면서 우리나라 피아노 교육의 패러다임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늘 책을 읽고 연구하고 새로운 무엇인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던 그이다.
그러다 어느 날 불현듯 그는 어드벤처라는 세계에서 떠났다. 이후 몇 달 동안 그의 움직임이 잘 포착되지 않았다.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지? 갑자기 궁금해졌다. 얼마 전 스마트8이라는 책을 출간했다는 말은 들은 터라, 세광음악출판사로 찾아가 보았다.
그 사이 결혼도 했고, 새로운 연구소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도 진행하는 등 많은 변화를 예상했지만 반갑게 맞이하는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었다.
놀이가 꼭 필요한 이유

한국형 피아노 교수법 교재를 만들 줄 알았는데 스마트폰으로 온 세상의 물질문명이 집적되는 요즘, 그는 음악도 스마트세대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으로 스마트8을 출간했다고 한다.
“요즘은 무슨 교육이든 놀이가 추가돼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경제가 어려워서 시키지 못한다고 하는데 사실 신세대 부모님들은 교육만 좋다면 투자할 준비가 되어있어요. 아이들이 배우기 싫어하고, 부모님도 꼭 필요성을 못 느끼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은 첫 걸음이 재미있어야 관두지 않죠. 신나게 놀다보면 음악이 저절로 흡수되는 프로그램이 스마트8 입니다.”
그의 책에는 모든 예술분야가 통합돼 있다. 세계적인 명화를 중심으로 음악, 율동, 미술, 동시, 스토리텔링, 과학, 수학, 영어 등이 모두 포함돼 있다.
그 모든 예술을 일이관지(一以貫之) 뚫고 있는 개념은 놀이와 소통이라는 것이다.
“영어학원에도 게임, 태권도학원에도 놀이가 포함돼 있습니다. 너무 바쁜 요즘 아이들은 재미가 없으면 바로 도망가 버립니다. 미래에는 피아노 하나로 부족합니다. 플러스 알파를 반드시 넣어야죠. 어찌보면 그 알파가 더 클 지도 모릅니다. 태권도학원에서도 태권도 외에 리듬 스트레칭, 음악 줄넘기, 심지어 영어, 한자, 다이어트까지, 그 영역이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즐거움이 없으면 아이들이 오지 않으니까요.”
 
전 세계 교육의 새 방향, 인포멀 에듀케이션!
아이들은 무엇을 배우고 싶어서라기보다 함께 하는 친구가 좋아서 학원에 가는 경우가 많다. 최근, 학원가에서는 친구들과 신나게 놀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많은데 사실 그 내면에는 저절로 학습이 되도록 치밀하게 계획되어 있다.
“그것이 인포멀 에듀케이션(informal education)입니다. 반드시 놀이가 들어가 있지요. 달라진 세대에 맞게 교수법이 진화된 것입니다. 학습자가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런 교육은 사라질 수밖에 없죠! 하지만 피아노학원은 급변하는 교육트렌드에 비해 너무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에 유아나 저학년 아이들을 자꾸 놓치게 됩니다. 가르칠 대상이 점점 줄어들지요. 학교 교육, 유치원 교육, 모두 인포멀 에듀케이션으로 바뀌고 있는 이때에 피아노학원만이 예전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피아노는 아이들에게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과목인데 말이에요.”
“국, 영, 수 등 그 어떤 과목도 매일 평가하진 않습니다. 수업시간에 멍하니 있어도 별로 티가 안 나죠. 그러나 악기는 1:1로 레슨이 이루어지기에 늘 ‘틀리고 맞고’가 평가되는 느낌이어서  아이들에게 부담을 주게 되죠. 초보 아이들은 연주하기 전에 음악과 친해지는 시간이 필요한데 몸이 음악을 느끼기도 전에 괴로운 테스트부터 시작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일 수 있어요. 초보운전자들이 옆에서 채근하면 운전에 더 집중 못하는 것처럼 평가 자체가 학습에 방해를 주게 되지요. 즉 스트레스 없이 마음껏 시행착오를 즐길 수 있어야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글 김무준
 
자세한 내용은 에듀클래식 3월호에 소개됩니다.
  0
3590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 추출방지정책 | 제휴안내 | 고객지원 | 회원레벨에 관하여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7나길 18(성수동2가)(성수동2가 289-5 성수에이팩센터) 408호 이메일 | joskee@nate.com
TEL:02-3141-6613,6618,6652 / FAX:02-460-9360 / 사업자등록번호:211-04-90473